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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우리 사회와 어린이들을 무정한 살생문화로부터 지키며, 한 발 더 나아가 생명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가지고 사람다운 새 시대 새 문명사회를 이루고자 한다. 20세기의 성자 슈바이처 박사는 말하기를 "우리는 살려는 마음으로 가득 찬 생명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한 생명이다. 우리는 생명체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대해야 하며, 목숨을 무엇보다도 존중하는 문명을 이루어 가야 한다"고 했다.
  지난 40여 년 동안 우리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경제개발과 성장을 지상목표처럼 삼고 정신없이 달려왔다. 그리하여 절대빈곤에서 해방되어 먹고 살 만한 형편은 되었지만, 그 값으로 인간성이 황폐되고 윤리도덕이 간 곳 없이 되었다. 경쟁원리만 내세우면서 이웃 사람들의 괴로움과 아픔을 외면하고 인정 없는 사람이 되는 것을 당연히 여기는 풍토가 만들어졌다. 더구나 동식물에 대해서는 그들의 아픔과 괴로움에 대한 감수성이 마비될 대로 마비되어 온세계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받는 판이 되었다. 고기 근 수를 늘리기 위해 말 못하는 소에게 강제로 물을 먹여 도살을 하고, 살아있는 어린 곰의 쓸개에 대롱을 박아 담즙을 빨며, 동물 중 사람 곁에 가장 가까이 있어 남달리 영특한 개들을 목매달아 몽둥이로 쳐죽이는 끔찍한 살생을 서슴치 않는 국민이 되었다. 이런 현장을 보거나 뉴스를 보고 듣는 어린이들이 그 마음에 받게 되는 상처를 우리 어른들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옛 성인은 "불쌍히 여기는 마음은 어진 마음의 시작"이라고 했다. 사람의 본성이 결정론에서 말하는 선악자체는 아니라 하더라도 본래 인간 심성 안에는 다른 생명의 아픔에 대하여 가엾게 여기는 마음, 불쌍히 여기는 정을 느끼도록 하늘에서 또는 자연에서 받아 가지고 태어난다. 대체로 교육, 문화, 예술, 종교 활동은 물론이고, 정치와 경제 활동도 사실은 숨어 있는 상태로 하늘이 내려준 이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드러내고 꽃피어내도록 돌봄에 그 알맹이가 있는 것이다. 생명을 마구 학대해서 인간의 비뚤어진 오락성을 만족시키는 병든 문화, 폭력의 문화를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없다.
생명사랑 실천운동은 육식을 하지 말고 채식만 하자는 것도 아니고, 생명이 살아가기 위하여 어쩔 수 없이 다른 생명을 죽여야 한다는 엄숙한 대자연의 생명법칙을 무시하자는 것도 아니다. 다만 필요 없는 살생과 해침, 도무지 사람답지 못한 살생밥법과 비뚤어진 식도락 행태, 인간의 이기주의로 된 낡은 자연관, 생명을 짓밟고 죽이는 짓을 당연하게 여기는, 결코 교육이 될 수 없는 환경을 고쳐 나가자는 것이다. 또 지난 해에 있었던 개고기 식용법제화와 같은 논의는 다시는 거론되지 말하야 한다. 개고기 식용을 법으로까지 제정하게 될 때, 우리 사회가 받는 정신의 손실과 교육을 파괴하는 악영향은 대중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심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20세기를 보내면서 인간은 다른 모든 생명체를 자원으로만 삼아 그 위에 군림하는 존재가 아니라, 인간도 지구생명계의 큰 그물 망 안에서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움직이는 생명체의 한 부분생명이라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생명은 서로서로 빚지고 살고 있으며, 다른 생명에 대한 존경 없이 자신의 생명이 존경받고 살 수 없는 것이 우주의 법도이다. 더구나 최근 학문이 발달하여 깨닫게 된 것은, 인간이라는 생명체는 자연을 살아있는 한 몸으로 비유할 때, 자연의 균형상태와 잘 어울리는 관리를 책임져야 하는 '중추신경계'노릇을 감당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것이 21세기 지구촌 시대에 새롭게 동터 오르는 '생태학의 윤리'가 되는 주춧돌이다. 우리는 사람답게 살려는 뜻을 지닌 모든 사람들이 참여하여 함께 생명문화운동을 이루어 나가자고 외친다.

  특별히 우리는 다음과 같이 생명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여 새로운 문명을 마련하기 위한 훌륭한 준비를 시작하자고 제안한다.

  1.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사람으로서 기본이 되는 욕구를 채우기 위해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생명을 해치지 말자. 다른 생명은 인간에게 쓰이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다.
  2. 작은 생명이 학대받는 사회에서는 인간도 학대받는다. 동물을 잔인하게 대하면서 우리 인간이 새로운 세기에 축복받을 수는 없다.
  3. 우리의 야산은 수많은 덫과 올가미로 말미암아 야생동물들에게는 죽음의 지뢰밭이 되어 있다. 정부는 야생동물의 학살을 엄금하는 강력한 시책을 세우라.
  4. 동물에게 극도로 고통을 주는 가혹한 축산방법은 법률로 규제해야 한다. 우리 시민들은 우리가 먹는 음식을 어떻게 만드는지를 알 권리가 있고 가혹한 고기제조방법을 금지할 의무가 있다.
  5. 온 세계가 미국을 위시한 강대국의 영향으로 곡류중심의 농업생산이 육류중심의 축산업으로 바뀌는 것을 경계한다, 육류중심의 식생활을 반성하여, 전세계적인 양식문제를 해결하고, 해마다 200억이라는 다른 생명의 고통을 덜어주자.
  6. 모든 동물은 저마다 기본으로 물려받은 본능을 충족하면서 그 종류에 알맞은 삶의 조건과 질서로 살아갈 권리가 있다. 사람이 이득을 얻을 목적으로 이러한 조건과 질서를 깨는 것은 생명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7.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애완동물에 대한 책임도 가져야 한다. 애완동물을 들여오기 전에 이 생명이 필요로 하는 삶의 기본적 조건을 책임질 수 있는지 스스로 물어 보자. 또한 애완동물은 그들이 부여받은 수명을 마치도록 해야 한다.
  8. 다른 기후조건 속에 사는 동물을 애완동물로서 수입하는 것은 금지해야 한다. 이는 동물을 사랑하는 행위가 결코 아니다.
  9. 우리나라에 뿌리 깊은 보신을 위한 각종 야생동물의 이용을 금지하고, 보신문화에 대한 깊은 반성이 있어야 한다. 특히 한의업계는 이런 보신관습의 추방에 앞장서라.
  10. 동물을 이용한 모든 불필요한 실험은 그 필요성을 엄격히 심사받아야 하며, 사회에서 규제해야 한다. 특히 말못하는 작은 생명에 대하여 폭력의 성격을 띤 생명공학의 방법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놀부의 마음을 경계한다. 가난 가운데서도 작은 생명을 아끼는 흥부의 마음을 우리 후손에게 물려주자.
  11. 투우나 투견 등 인간의 비뚤어진 쾌락을 위해서 동물에게 고통을 주는 야만스런 행위는 금지되어야 한다. 제주도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에서 투우장을 짓는 계획을 중단하라.
  12. 앞으로는 더 이상 개고기 식용법제화의 논의를 하지 말자. 국회의원들은 개고기식용을 법제화하는 것이 민족의 자존심을 지키는 것으로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13. 새 천년에는 국가의 위대함이 경제력이나 지식으로 판단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얼마나 아끼는가 하는 것이 잣대가 되어야 한다.
  14. 특히 김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5일 해외에서 발표한, 동식물을 "보존하는 차원을 넘어 인격체수준의 권리를 부여한다"는 내용의 이른바 "지구적 민주주의론"을 임기 중에 실천해 보여 달라.
  15. 형식으로 된 지금의 동물보호법을 알맹이가 있도록 하여 강제할 수 있는 법이 되게 하라.
  16. 정당은 외국의 녹색정당을 본받아 그 강령에 생명권에 대한 존중을 포함시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펴야 한다.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가에 대한 판단에서 생명에 대한 존중이 중요한 잣대가 되어야 한다.
  17. 이 땅의 지식인은 학문과 종교를 비롯한 근대문화가 인간중심의 이기주의, 종(種)차별주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반성하자.
  18. 모든 생명을 위한 "생명의 날"을 제정하기를 제안한다. 우리의 생명존중사상을 이어받기 위해서 이날을 "흥부의 날"이라고 하자.

생명사랑실천협의기구(대표:이오덕). 연락: 2610-4349. http://www.green.skhu.ac.kr/~respectlife)

 

대표
이오덕 (아동문학가)
고문
김경재(대화아카데미원장)
김일(프로레슬러, 전 W.W.A 참피온)
주정일(전 숙명여대 가정대학장)
윤인수(목사, 교도소 교화위원, 사형집행 폐지반대위원)
윤정옥(교수, 전 이화여대, 정신대 공동대책위원회 대표)
대책위원
강종일(충현 동물병원원장)
김옥경 (우송대학교 교수, 동물사랑 자연사랑 대표)
손기철(교수, 건국대, 한국원예치료연구회장)
고석(출판인)
송재천(동화작가, 초등학교 교사)
고진홍(의사, 정형외과 원장)
안숙선(국립국악창극단 단장)
권정생(아동문학가)
오카타리나 수녀(성공회대 교목 실장)
김미형(조계사 신도회장)
원성스님(화가, 작가)
김병기(동국대전부총장, 애견협회회장)
김양순(교수, 제주대)
윤정옥(전이화여대, 정신대공동대책위원회)
김영진(교수, 인하대 도서관장)
이선(의사, 동인천 길병원 산부인과과장)
김인규(의수, 서울의대 교수)
이선호(환경과 생명 발행인)
김정률(언론인, KBS감사)
이승연(연예인)
노영심(피아니스트, 작곡가)
이종구(의사, 이종구 심장크리닉원장)
노주현(연예인)
이종춘(교수, 동국대)
류시화(시인)
장미희(교수, 명지대학, 영화인)
류영진(영화감독)
전보삼(교수, 신구대, 만해기념관 관장)
목정배(교수, 한국불교연구원장)
정병조(교수, 불교문화연구원장)
박명석(교수, 단국대)
정수라(가수)
박청수(원불교 교무)
정찬주(소설가)
박허식(교수, 청주대)
조원웅(목사)
백경임(교수, 동국대)
한자경(교수, 계명대)
법장스님(법주사)
한명희(교수, 동국대)
이종일(변호사)
황경희(의사, 내과원장)
이정덕(교수, 동국대)
우영부(이사)
이왕표(한국프로레슬러연맹 대표, G,W.F 참피온)
집행위원
박창길 (성공회대학교 교수) (02) 2610-4349
이정덕 (동국대학교 교수) (02)22610-3412

댓글 '1'

이승비

2023.06.17 08:12:32

그동안 꽁떡 어플이랑 채팅사이트 여러개 쓰면서..
나름 어디가 꽁떡하기 좋았는지 정리해 볼겸 끄적거려봄.


1. 달*한**

실시간 다수 매칭이라서 경쟁 타야함 막판에 긴장감 오짐
처음이 어렵고 살아남으면 이후로는 수월함
요즘은 심사가 까다로워져서 새로운 남여 유입이 없어보임


2. ㄷ단*

한창 랜덤채팅 인기탈때 흥했던 곳으로 홈런후기도 많았고
나같은 평민들도 이곳에서 꿀 많이 빨았음 최근에 다시 깔아봤는데
사람도 없고 조건글로 넘쳐난다. 쪽지 보내고 기다리다 보면 간혹
월척이 뜨기는 하는데 여유 시간 많을때 해야함 강태공들이
많으니 월척 톡아이디 받으면 곧바로 다른쪽으로 이어가야함


3. 슈**ㅌ

여긴 작년에 핫 했음 이메일로만 가입하고 먼저 접속한 사람을
밀어주는 매칭 방식이라서 일반 랜덤 방식이랑 확실히 틀려 가끔
재미 보는데 기다리기 짜증나면 기본 택시비 정도로 만날 수 있음


4. ㅉ*

최근에 누가 기혼녀 만난 후기썰 올려 유명세 탄 곳으로
짧은 거리순으로 먼저 매칭돼서 경쟁타며 시간뺏길 염려가 적음
요즘 유행하는 채팅이고 만나서 꽁떡하기까지는 여기가 가장 쉽다
조건거는 일부 생계형 여성들 차단하고 대충 쪽지만 몇개 날려도
바로바로 답장옴 의외로 오전에도 많고 여자들도 찾기 귀찮으면
가까운 거리순으로 살펴보기 때문에 기다리면 쪽지도 먼저 온다

(좌표: https://bit.ly/3qErHUU (PC 가능))


지금 대학생들 공강 많아서 사람도 많고 나는 4번 같은 경우가
귀찮게 설치 안해서 좋고 목적이 확실한 애들로 걸러져 있어서 쉽다
간혹 근거리에 30대 후반이 보이기는 하는데 지금은 들어가서 근거리
접속자만 봐도 20대 여자가 더 많다는걸 확실히 알 수 있다